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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VN 미래수업

지난 주(6/28) 시청한 미래수업 '넥스트 플랫폼 메타버스' 내용을 정리해보았다. 

 

김범주 유니티 코리아 본부장

실시간 3D 콘텐츠 개발 플랫폼 기업 유니티 소프트웨어 한국지사, 유니티 코리아 본부장 

유니티코리아 김범주 에반젤리즘 본부장 

메타버스

  • 가상, 초월(Meta)와 우주/현실세계(Universe)
  • 92년 닐티븐슨 소설 <스노크래시>
  • 공간과 아바타가 게임과 앱으로만 사용되었었는데, 이 분야가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, 인식의 변화가 메타버스의 출발
  • 현실과 영향을 주고 받는 모든 온라인 서비스를 메타버스라고 볼 수 있다.

4대 영역 

  • 증강현실:  현실공간에 그래픽으로 가상공간을 구현 (포켓몬고)
  • 라이프-로깅: 일상의 경험, 정보를 디지털 공간에 기록 (페이스북, 인스타그램)
  • 거울세계: 내비게이션처럼 현실세계의 정보를 반영한 가상세계 (구글맵, 배달앱)
  • 가상세계: 새롭게 창조한 3차원 가상세계 (로블록스, 제페토)

사례

  • 어스2: 가상땅을 살 수 있는 플랫폼
  • 로블록스,제페토: 경제활동이나 현실 반영한 세계에서 부캐 활동 가능 
  • 릴 미켈라: 브랜드 아바타 인스타그램


장동선 박사 뇌과학자 

세계적인 과학 연구 기관 막스플랑크 연구소 출신 뇌과학자 

궁금한뇌연구소 대표 

 

메타버스와 뇌과학

  • 메타버스에서 경험하고 있는 세상의 모든 것들이 가상현실처럼 뇌에서 작용하여 구현됨
  • 딥페이크 
  • 오리지널리티
  • 가상현실의 나와 현실의 나를 혼동하거나 지나치게 몰입하는 것이 걱정되지만, 
  • 인간은 근본적으로 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기를 원한다. 

자기 결정 이론 

  1. 자율성: 아무도 메타버스에서 재제하지 않는다.
  2. 성취감: 게임 레벨업처럼 미션이 주이지고 클리어하면 아바타가 성장하는 방식이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.
  3. 연결감: 제페토에 있는 학교에서 교복입고 함께 논다. 타인과의 교류

 

그 동안 분리되어 있었고, 규모가 작았지만 우리는 이미 이용하고 있었던 셈이다.

이제는 돈을 벌거나 콘서트 등 성장 가능성을 발견했기 때문에 더욱 확장되는 세계가 될 것을 기대, 주목한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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